현장교육연구대회는 현장교육의 개선과 교직의 전문성 신장, 즉 교원들의 자질향상을 통해 교육발전을 구현하고자 본회(시,도교총)와 한국교총은 매년 현장교육연구운동을 추진하고 있다. 이 연구운동은 1952년부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는 동안 미래지향적인 교육사조를 연구주제로 설정함으로써 교수-학습방법의 질적개선과 교육혁신을 실현시켜 나가고 있으며 현장교육연구운동은 교원의 자기연찬과 전문성 신장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.
유아교육법 제22조(교원의 자격),초.중등교육법 제21조(교원의 자격) 및 별표와 고등교육법 제16조(교원.조교의 자격 기준 등)에 규정된 가격이 있는 교원과 교육기관,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연구기관의 장학직, 연구직
* 본 연구대회 및 타 연구대회에서 불공정 행위로 인한 제재(3년간 모든 연구대회 출품 자격 제한)기간 중에 있는 자는 출품할 수 없음.
교과분과영역 (10개 분과) | 1.국어(한문포함) 2. 도덕 3. 사회(역사포함) 4.수학 5.과학 6.실과(기술, 가정) 7.체육 8.음악 9.미술 10.외국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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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성·창의분과영역 (4개 분과) | 1.인성교육 2. 창의적체험활동 3. 생활지도(상담, 학교폭력 예방 및 지도 등) 4.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|
교직분과영역 (2개 분과) | 1.교육행정(학교경영, 교직생활, 교육정책개발연구, 평생연구, 교육복지) 2. 교육과정운영 |
유아·특수분과영역 (1개 분과) | 1.유아교육 2.특수교육(청각장애·시각장애·정신지체·지체장애·정서장애) 3. 영재 및 학습부진아 교육 |